Celebration

The 35th School of Architecture Annual Exhibitio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Opening Remark

celeb-nhh

남호현

순천대학교 건축학부장

학부장님 개회사

2021년 제35회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의 온라인 건축전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의 건축전도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열게 되었지만 전시된 작품들의 수준은 예년 전시회 못지않게 높은 수준의 것들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5학년 졸업작품은 5년간의 배움을 마무리하는 종합적인 결실로서 어느 해의 졸업작품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5학년 설계를 이끌어주신 이원수 교수님과 윤성영 교수님, 그리고 5학년 학생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1학년부터 4학년 학생들의 우수한 설계과제물들을 같이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재학생들의 흘린 땀과 노력의 결실입니다. 좋은 작품들을 만들어 낸 학생들과 교수진의 노고에 진심 어린 찬사를 보냅니다.

순천대학교 건축학부는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공공성”을 위한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건축인 배출을 목표로 5년제 전문 학위과정 학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계획 및 설계, 이론, 역사, 친환경 분야는 물론 공학 분야의 기초에 이르기까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특히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가 살고있는 환경에 관한 깊이 있는 연구조사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보다 나은 환경을 구축하는 건축 디자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박사 과정에는 계획 및 설계, 역사, 기술 및 건축공학 분야에서 심화된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건축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건축학부에서는 급변하는 오늘날의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다층적인 의미를 지닌 건축을 실현하고 나아가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건축가와 건축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 11월 3일
순천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학부장
남 호 현

Congratulations

celeb-gyj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

총장님 축사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건축학부 학생들이 그동안 흘린 땀과 열정을 고스란히 녹여낸 결과물들이 드디어 세상으로 나와 빛을 보게 될 “제35회 순천대학교 건축학부 건축전”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건축학부는 2019년에 건축학 국제인증을 취득하는 등 대학의 위상을 높여왔고, 그동안 재학생들이 각종 건축 공모전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며 지역 학생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져가고 있는 우수 학과입니다.

우수 학과로서 전통과 명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이번 건축전이 작품을 출품한 학생들에게 훗날 개인의 성장은 물론 지역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기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 이 자리에 서기까지 믿음을 가지고 지지해오신 부모님께 감사드리고, 여러분의 원석같은 재능을 보석처럼 빛나도록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건축은 모든 학문이 조화를 이루는 종합공학예술 학문분야로, 한 나라의 문화와 시대를 반영하며 발전해 왔습니다. 집은 사람을 품고, 사람은 자연을 품고, 건축은 사람의 생각을 담아 가시적인 형체로 나타내는 인류의 업적입니다.

이번 건축전에 출품한 모든 학생들이 이러한 건축학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작품들을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고, 더욱 전진하는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건축전이 활발한 학문적 소통이 있는 축제 마당이길 기대합니다.

끝으로, 열성적인 지도로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지도해오신 교수님들과 훌륭한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애쓰신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격려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참여한 모든 학생들의 더 큰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3일
순천대학교 총장
고 영 진

celeb-cbr

조병록

순천대학교 공과대학장

공과대학장님 축사

1공관 리모델링과 코로나 19로 인한 힘든 환경에서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확실한 의지와 목표로 개최되는 ″제35회 순천대 건축학부 건축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교수님들이 알차고 풍부한 교육 프로그램을 잘 설계하여 운영하고 학부생들이 충실한 교육을 받고 실무 교육을 잘 진행하여 건축학부는 2019년에 인증을 획득할 만큼 튼튼한 교육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우수한 인재가 양성되어 취업이 잘 될 수 있도록 교수님들의 열정과 학부생들의 학업 노력이 뛰어난 학부입니다.

학업과정에서 배우고 생각했던 것들을 융•복합하여 출품한 작픔들은 우리 학생들에게 공개적인 전시와 평가를 통해 성취감을 높이고 사회로 진출하는데 큰 동력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건축전 횟수가 증가할수록 작품의 컨텐츠와 설계의 질이 더욱 더 좋아지고 있어서 학장으로서 감탄과 찬사를 보냅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미래세상에서 세계와 우리나라의 건실한 건축문화를 이끌어가는 역꾼으로서 건축 문화의 질을 향상시키고 세계와 국가경제 발전에 큰 초석으로 될 것이라 믿습니다.

건축전을 열심히 준비한 모든 건축학부생들과 교수님과 강사님들의 수고와 노력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또한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응원하고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학부모님들께도 이 자리를 통해 감사드립니다. 건축학부의 끊임없는 도약적인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1년 11월 3일
순천대학교 공과대학장
조 병 록

celeb-osg-1

오세규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장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장님 축사

2021년 순천대학교 건축학부 35회 건축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의 결과물은 오직 지도교수님과 학생들이 합심하여 이루어낸 열정과 땀의 결과물입니다. 체계적인 건축학부 프로그램의 속에서 학생들의 5년간 건축탐구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건축에 대한 새로운 실험은 지역사회에 대한 참신한 건축적 발언으로 발전해왔습니다. 학생들의 자유로운 생각과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자신만의 공간과 장소를 만들어내고 여기에 새로운 형태 이미지를 과감하게 표현한 오늘의 전시회는 앞으로 건축인의 길을 걷는 학생 여러분에게는 큰 디딤돌과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코로나 19 시대의 교육활동의 어려운 상황에도 끊임없는 열정으로 건축전을 지도하신 교수님들과 작품완성에 헌신적으로 참여한 학생여러분, 그리고 5년동안 불철주야로 졸업생들을 헌신적으로 뒷바라지 해 주신 학부모님들의 노고와 애쓰심에 깊은 위로와 격려를 보냅니다.

대한건축학회 회원여러분들을 대표하여 순천대학교 건축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학회여러분들의 깊은 사랑과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11월 3일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장
오 세 규